공동인증서 관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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브라우저 인증서 / 인증서 찾기
공동인증서를 브라우저에 저장하여 프로그램 설치 없이 이용
- 공동인증서를 브라우저에 저장하여 별도 플러그인 설치 없이 브라우저에 저장된 인증서로 공동인증 로그인이 가능합니다.
- 브라우저 인증서는 각 브라우저 별로 1회 저장 시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.
- 해당 기능은 웹표준(HTML5)을 지원하는 브라우저에 한하여 제공됩니다. 사용하고 계신 브라우저의 버전을 확인해주세요.
- ※ 브라우저 인증서 창이 활성화 되지 않는 경우 브라우저의 [도구]-[호환성 보기 설정]에서 '호환성 보기에 추가한 웹 사이트' 목록을 확인해주세요.
[ei.go.kr]이 저장되어 있다면, [제거]버튼을 눌러서 제거하시고 새로고침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.
- ①
② 고용보험 메인화면 및 로그인 화면의 [공동인증서 로그인] 버튼을 클릭합니다.
- ③
[브라우저]탭을 선택합니다.
- ④
하드디스크, 이동식 디스크 등 저장매체에 저장된 공동인증서 파일을 화면에 드래그하여 끌어옵니다.
- ⑤
인증서를 현재 브라우저에 계속 저장하여 사용할 것인지 여부를 체크하시고 인증서 암호를 입력합니다.
인증서를 클라우드에 저장하시려면 [확인] 버튼, 저장하지 않으시려면 [취소] 버튼을 클릭하면 공동인증 로그인이 완료됩니다.
※ [클라우드 저장소]관련 자세한 안내는 상단의 [클라우드 저장소 연결하기]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- ⑥
[인증서 찾기] 탭을 이용하셔도 [브라우저] 탭에서와 마찬가지로 공동인증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.
하드디스크, 이동식 디스크 등 저장매체에 저장된 공동인증서 파일을 화면에 드래그하여 끌어오거나, [인증서 열기] 버튼을 클릭하여 경로를 설정하여 불러옵니다.
- ⑦
인증서를 현재 브라우저에 계속 저장하여 사용할 것인지 여부를 체크하시고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시면 공동인증 로그인이 완료됩니다.
클라우드 저장소 연결하기
브라우저 인증서를 클라우드에 안전하게 저장합니다.
- 브라우저 인증서는 쿠키값 삭제 등 브라우저가 정보를 상실했을 경우 삭제될 수 있습니다.
- 클라우드 저장소는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클라우드에 인증서를 간편하고 안전하게 저장하는 서비스입니다.
- ①
,② 고용보험 메인화면 및 로그인 화면의 [공동인증서 로그인] 버튼을 클릭합니다.
- ③
인증서 입력창이 뜨면, 화면 오른쪽 하단의 [인증서 클라우드 연결하기] 버튼을 클릭합니다.
- ④
클라우드 저장 안내 팝업이 뜨면, [연결하기] 버튼을 클릭합니다.
- ⑤
이름과 사용중인 휴대폰 번호를 입력합니다.
- ⑥
개인정보 수집 약관에 필수 동의 하시고, 클라우드에 자동연결을 원하실 경우 [자동연결하기]를 체크한 후 [다음] 버튼을 클릭합니다.
- ⑦
인증서의 확인코드 숫자를 확인합니다.
곧 입력한 휴대폰 번호로 SMS 문자메시지가 전송됩니다.
휴대폰으로 전송받으신 문자메시지에 해당 확인코드 숫자를 입력하여 전송합니다.
- ⑧
[브라우저] 탭에서 공동인증서가 클라우드에 저장되어 파란색 구름모양 아이콘으로 생성된 것을 확인합니다.
- ⑨
화면 오른쪽 하단의 [인증서 클라우드 연결하기] 버튼이 파란색으로 바뀌면서 [인증서 클라우드 연결됨] 상태로 변경됩니다.
인증서 복사 (PC → 이동식 디스크 5단계)
PC에 있는 인증서를 이동식 저장매체로 이동
- 발급 받은 공동인증서를 손상에 대비하여 이동식 드라이브 (디스켓 및 USB드라이브)에 저장하고자 하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.
- 집과 직장에서 동시에 사용하기 위한 1단계 절차로 이동식 드라이브에 공동인증서를 복사하여 이동하고자 할 경우에 사용하는 메뉴입니다.
- ①
[인증서위치]에서 하드디스크를 선택합니다.
- ②
[구분/사용자/만료일]등을 확인하시고 복사할 인증서를 선택합니다.
- ③
[인증서복사]버튼을 클릭합니다.
- ④
인증서를 저장할 위치를 지정합니다.
- ⑤
해당 인증서의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.
인증서 복사 (이동식 디스크 5단계 → PC)
이동식 저장매체에 있는 인증서를 PC에 설치
- 하드디스트, 플로피디스켓, USB 드라이브 또는 IC카드에 복사된 인증서를 해당 저장매체 이외의 저장매체로 옮기고자 할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.
- 집과 직장에서 동시에 사용하기 위한 2단계 절차로 이동식 드라이브에 복사한 인증서를 사용하고자 하는 PC의 하드디스크로 옮겨오는 작업입니다.
- ①
[인증서위치]에서 이동식디스크를 선택합니다.
- ②
[구분/사용자/만료일]등을 확인하시고 복사할 인증서를 선택합니다.
- ③
[인증서복사]버튼을 클릭합니다.
- ④
인증서를 저장할 위치를 지정합니다.
- ⑤해당 인증서의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.
PC에 있는 인증서를 온라인으로 이동 (5단계)
PC에 있는 인증서를 이동식 저장매체로 이동
- 선택한 인증서를 특정표준형태의 파일로 백업하여 다른 매체로 옮길 경우 사용하는 메뉴입니다.
- 집과 직장에서 동시에 사용하기 위해 인증서를 복사하려고 하나 이동식드라이브가 준비되어 있지 않아 이메일 등의 첨부파일로 이동할 경우 사용 가능한 메뉴 입니다.
- ①
내보낼 인증서의 저장 위치를 선택합니다.
- ②
[구분/사용자/만료일] 등을 확인하시고 내보내기를 할 인증서를 선택합니다.
- ③
[내보내기/가져가기] 버튼을 클릭, 내보내기를 선택합니다.
- ④
내보낼 인증서의 암호와 내보낼 인증서를 위한 암호를 입력합니다.
- ⑤
인증서파일이 저장될 폴더 및 위치를 지정합니다.
인증서 복사 (이동식 디스크 5단계 → PC)
이동식 저장매체에 있는 인증서를 PC에 설치
- 하드디스트, 플로피디스켓, USB 드라이브 또는 IC카드에 복사된 인증서를 해당 저장매체 이외의 저장매체로 옮기고자 할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.
- 집과 직장에서 동시에 사용하기 위한 2단계 절차로 이동식 드라이브에 복사한 인증서를 사용하고자 하는 PC의 하드디스크로 옮겨오는 작업입니다.
- ① [내보내기/가져오기]버튼을 클릭, 가져오기를 선택합니다.
- ② 내보내기된 인증서파일이 있는 위치를 지정하고, 가져올 인증서의 암호를 입력합니다.
- ③ 발급한 인증서에 사용될 암호를 입력합니다.
공동인증서 삭제(3단계)
- PC방 등 공공장소에서 인터넷뱅킹을 사용한 후 인증서를 해당 PC에서 삭제하고자 하는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.
- 사용하지 않는 인증서 또는 폐기된 인증서를 더 이상 인증서 창에 보이지 않도록 할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.
- ①
삭제할 인증서의 저장 위치를 선택합니다.
- ②
[구분/사용자/만료일]등을 확인하시고
삭제할 인증서를 선택합니다. - ③
[인증서삭제]버튼을 클릭합니다.
- ④
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.
공동인증서 보기/검증 (3단계)
- 유효한 인증서인지 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- 인증서의 세부정보를 확인하실 수 잇습니다.
- ①
인증서를 저장한 위치를 선택합니다.
- ②
[구분/사용자/만료일]등을 확인하시고
상세내용을 조회할 인증서를 선택합니다. - ③
[인증서보기/검증] 버튼을 클릭합니다.
[참조] 더 자세한 인증서 정보를 확인하시려면 ‘자세히’ 탭을 클릭하십시오.
공동인증서 암호 변경 (4단계)
- 동일한 암호의 장기사용으로 인증서 암호를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.
- 인증서 암호가 누출되었거나 누출이 의심스러운 경우에 인증서 암호를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.
- 여러 매체에 인증서가 있는 경우에는 각 매체마다 인증서 암호를 변경하셔야 합니다. 매체별로 다른 인증서 암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- ①
변경할 인증서를 저장한 위치를 선택합니다.
- ②
[구분/사용자/만료일]등을 확인하시고
상세내용을 조회할 인증서를 선택합니다. - ③
[인증서암호변경]버튼을 클릭합니다.
- ④
변경전 암호와 변경후 암호를 입력하고
확인을 클릭합니다.
공동인증서 소유자 검증
- 발급된 인증서 소유자의 주민등록번호 또는 사업자등록번호를 검증할 수 있습니다.
- 개인사업자나 임의단체는 소유자 검증을 하실 수 없습니다.
- ①
[인증서위치]에서 하드디스크를 선택합니다.
- ②
[구분/사용자/만료일]등을 확인하시고
상세내용을 조회할 인증서를 선택합니다. - ③
[인증서소유자검증] 버튼을 클릭합니다.
- ④
검증할 인증서 암호를 입력합니다.
- ⑤
인증서 소유자의 주민번호 또는 사업자
번호를 입력합니다.